냉방병 증상과 해결방법

2019. 8. 27. 10:31정보글

냉방병 증상과 해결방법

 

8월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폭염으로 더운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덥기 때문에 에어컨을 안틀수가 없는데요 이런 여름에 냉방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과 해결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말합니다. 즉 냉방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은 급격한 외부, 내부의 온도차이를 인체가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우리의 인체는 외부의 온도 변화를 적응하기 위해서 약 일주일정도 기간이 필요한데 여름철에는 실내에는 에어컨으로 온도가 낮은데 반복적으로 실내와 실외를 오가면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는 지치며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서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냉방병은 레지오넬라증으로 인해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에 오염되고 냉방기를 통해서 사람들을 감염시키게 됩니다.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감염시키게 되는데 전염성질환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레지오넬라균은 냉각기를 사용하는 건물전체에 퍼지기도 하기 때문에 면역 기능이 악화된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냉방병은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때 발생하는데요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담배연기나 사무실 내의 가구, 카펫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때 실내에 계속 쌓일때 발생합니다.

 

 

 

 

 

 

냉방병 증상

 

호흡기 증상으로 감기와 비슷합니다. 두통, 코막힘, 콧물, 재채기등 피로와 두통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위장장애가 나타나는데요 소화불량, 하복부 불쾌감및 설사까지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취약하여 생리불규칙, 생리통이 심해질수도 있습니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면역기능 약화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해야 합니다.또한 환기를 잘해줘야 하는데요 공기가 순환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어서 실내습도가 30~40%까지 낮아지게 되면 축농증이나 비염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최소 2~4시간마다 5분이상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에어컨의 위생관리가 중요한데요 위생관리를 하지 않아서 감염되면 냉방병 뿐만 아니라 합병증으로 폐렴까지 걸릴수 있으니 에어컨 위생관리는 무척 중요합니다. 그리고 찬바람이 몸에 직접 닿게 되면 모공이 수축되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기 힘들기 때문에 냉방이 심한곳에서는 얇은 옷으로 체온을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